주요사업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한 상생 협동조합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역량진단 사업

세부사업명 : DT 역량진단 사업

세부사업 내용

1
사업대상

  • 1
    국내 업종불문 창업기업, 중소기업, 중견기업 중 DT를 해야 하는 기업들
  • 2
    국내 정부 유관기관으로서 DT역량진단 필요 기관

2
고객의 요구 또는 문제

  • 1
    국내 중소∙벤처, 중견기업들의 Industry 4.0시대디지털 혁신을 통한 각 산업별, 기술별 차별화 수익 모델 도출로 생존과 성장 전략 실행 절실
  • 2
    기업생애주기별 디지털혁신 객관적 진단지표 개발, 이를 통한 진단, 진단 후 기업 수준별 창조 융합형인재 교육, 미래 수익사업을 위한 자문 컨설팅 필요성 제기
  • 3
    Industry 4.0의 핵심사업인 스마트팩토리 구축, 빅데이터를 통한 디지털 경영, AI 및 IoT기반 제조업 혁신 전략차별적 혁신 방향 제시 절실
  • 4
    국내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한국형 Industry 4.0 진단→교육→컨설팅 토탈 패키지로 Asia/Pacific 국가로 국내 기업들과 양방향 솔루션 제공으로 국내 DT선도 업들의 DT포트폴리오 다각화 구현 절실

3
제품 또는 서비스의 솔루션

  • 1
    국내 창업기업,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상 DT역량 진단지표
    • (ㄱ) Ki4C 조합 자체 진단 지표 및 가이드라인 제작 WorkSheet, Templet 등
      진단 카테고리 : (전략/리더십, 고객, Data관리, 프로세스, 스마트인적자원 5개 분야 진행)
    • (ㄴ) 창업진흥원 AI, BigData 기반 Service Module, App개발 과제지원 예정
  • 2
    국내 창업기업,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상 DT역량 진단
    • (ㄱ) 기정원, 창진원, SBA, 각 지역 TP, 산학협력단, 창업보육센터내 기업대상 진단 : Off라인
      ★ 1차 기관들과 전략적 MOU체결
    • (ㄴ) 표준협회, 산단공, 경영지도사회등과 사업협약 체결 관련 기업 진단 : Off라인
    • (ㄷ) 전국기업대상 DT역량진단 One-line 진행

DT진단사업

DT자가진단사업_5개지표

① 리더십 & 전략_대분류

정의
  • Smart Manufacturing과 Industry 4.0시대에 리더십과 전략은 중요한 요소로서 이를 CEO포함 경영진이 인식하고 관련 인프라 구축과 교육을 통하여 실현시키는 것임.
  • 리더십과 전략은 리더십과 전략으로 구분되나 각각이 독립적인 개념이 아니라 상호 연계되어 궁극적인 Smart Manufacturing과 Industry 4.0 구축 성공을 위한 지속성장전략, 성과극대화전략을 통하여 기업의 중장기적인 비전과 목표달성키위한 CEO포함 경영진의 리더십과 전략의 정성적, 정략적 지수를 진단함.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1. 리더십과 전략 1-1. CEO리더십
(경영진포함)
1-1-1. 비전의 중요성
*비전: 디지털비전
**디지털: 스마트팩토리, 빅데이터
1-1-1-1. 비전의 의미
1-1-1-2. 비전의 역할
1-1-2. 비전의 모습 1-1-2-1. 고객경험 재구성
1-1-2-2. 운영의 재구성
1-1-2-3. 비지니스 재구성
1-1-2-4. 가치창출전략
1-1-3. 비전 작업 1-1-3-1. 전략자산 파악
1-1-3-2. 혁신적야망만들기
1-1-3-3. 명확한 의도 결과 정의
1-1-3-4. 시간의 흐름 비전 진화

② 고객_대분류

정의
  • 생산 제품을 소비하거나 잠재적 소비자 고객만족, 브랜드, 제품 대응력으로 구분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2. 고객 2.1. 고객 만족 2.1.1. 고객 정의
2.1.2. 상품 기획 프로세스
2.1.3. 제품 수명 사이클 (product Life Cycle) 단계 별 전략
2.1.4. 제품별 홍보 / 마케팅 전략
2.1.5. A/S 전략 및 운영
2.1.6. 신제품 개발 전략 (VOC 반영)
2.1.7. 고객 가치 평가

③ 프로세스_대분류

정의
  • 조직이 기능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기 위하여 연결된 수많은 활동으로 부여된 일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자원을 활용하고 관리하기 위한 과정이나 공정을 의미한다.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3. 프로세스 3.1. 제품기획 3.1.1. 제품 요구사항 파악
3.1.2. 법적 규제사항 파악
3.1.3. 제품 품질목표 결정
3.1.4. 합격 판정기준 결정
3.2. 영업관리 3.2.1. 제품 판매계획 수립
3.2.2. 고객과의 의사소통
3.2.3. 고객 요구사항 관리

④ 데이터_대분류

정의
  • 데이터 관리란, 기업의 내 · 외부에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수집, 저장 및 목적에 맞게 분석하여 유의미한 지식을 추출하고, 이를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활용하거나 비즈니스 모델 개선 등에 활용하는 행위를 포괄적으로 가르키는 것을 의미한다.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4. 데이터 관리 4.1. 빅데이터 4.1.1. 데이터 수집 4.1.1.1. 수집정보의 원천(부서)
4.1.1.2. 데이터 수집방법
4.1.1.3. 데이터 수집도구(센서..ERP)
4.1.1.4. 이 기종에 대한 데이터 수집 연계
4.1.2. 데이터 저장 4.1.2.1. 데이터 저장 매체(개인..클라우드)
4.1.2.2. 데이터 저장 형태(정형, 비정형, Text..)
4.1.3. 데이터 분석 4.1.3.1. 데이터분석 도구(엑셀, OLAP, 쿼리)
4.1.3.2. 분석수준(통계적/예측/인지)
4.1.3.3. 데이터 분석방법(자체..의뢰)
4.1.3.4. 데이터 분석(트렌드 등)은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는가?

⑤ HR_대분류

정의
  • Smart Manufacturing과 Industry 4.0 시대에 HR(인적자원)에 대한 관리는 중요한 요소로서 이를 체계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며 결과를 나타내는 것은 스마트 인사조직의 기반이 되는 것임.
  • HR은 HRM(인적자원관리)과 HRD(인적자원개발)로 구분하고 각각이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연계되어 조직 운영에 기여하는 방안으로 시스템과 운영 및 결과가 변화 대응에 적응하는 것인지와 Process로서 운영되는지를 진단함.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5. HR 5.1. HRM
(인적자원관리)
5.1.1. 기획 인프라 5.1.1.1. 중장기HRM계획
5.1.1.2. 역량Modeling
5.1.1.3. 직무 재설계 및 프로세스
5.1.2. 운영 5.1.2.1. 인재(Talent)채용시스템
5.1.2.2. 경력개발제도(CDP)
5.1.2.3. 핵심(Core)인재관리
5.1.3. 결과 5.1.3.1. 성과평가제도 구축
5.1.3.2. 성과평가 기반보상제도
5.1.3.3. HRM데이터 관리